맥북(Mac OS)과 윈도우즈(Windows) 공유폴더 설정하기


맥북과 윈도우즈 폴더 공유하기

맥북을 사용하다 보면 가끔씩 윈도우즈를 사용하는 PC등과 폴더를 공유해서 사용해야 하는 필요가 생기곤 합니다. 물론 USB나 외장하드등을 이용해서 파일을 옮길 수 도 있겠지만 중간 매개체를 이용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때로는 매우 귀찮게 느껴지곤 하죠. 이럴 때는 맥북에서 윈도우즈 폴더에 접근하여 파일을 읽거나 수정 및 다운로드를 하는 것이 훨씬 효율적이겠죠.

이렇게 윈도우즈상에 존재하는 폴더에 접근하여 파일을 주고받을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 가지 방법이 있겠으나 해치포스트에서는 가장 간단하고 확실한 방법으로 폴더를 공유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이 방법은 동일한 네트워크상에 맥북과 윈도우즈가 연결되어 있어야 함을 알려드립니다.(유선, 무선 상관없이 같은 공유기에 접근되어 있으면 됩니다.)


1 윈도우 공유폴더 환경설정하기


1.1 맥북에서 접근할 공유계정 생성하기


맥북에서 윈도우에 접근할 때 필요한 계정을 생성해 줍니다. 위의 왼쪽 사진에서처럼 ‘윈도우 설정’에서 ‘계정’을 선택해 줍니다.

왼쪽 스샷에서 ‘가족 및 다른 사용자’를 선택한 후 ‘이 PC에 다른 사용자 추가’를 선택해 줍니다.

로그인 방식은 마이크로 소프트 계정으로 로그인하는 방식이 아닌 로컬계정의 사용자 등록방식으로 접근할 것이기에 왼쪽 스샷의 ‘이 사람의 로그인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를 선택합니다.

이후 왼쪽 스샷의 ‘개인정보 수집 동의화면’에서 두 가지의 동의항목에 ‘자세히’를 눌러 내용을 열고난 후 다시 닫으면 앞에 체크박스에 체동의하는 체크가 표시됩니다. 이후 동의를 눌러 다음항목으로 넘어갑니다.

마이크로 소프트 계정을 사용하지 않고 가족 로그인 계정을 사용할 것이기에 계정 만들기에서 ‘Microsoft 계정 없이 사용자 추가’를 선택해 줍니다.

이제 왼쪽 스샷의 항목들을 모두 입력해 줍니다. 이때 입력하는 로그인 사용자 이름과 비밀번호는 나중에 맥북에서 윈도우에 접근하여 로그인할 게정 정보로 사용됩니다.

‘비밀번호를 잊어버린 경우’의 항목들을 채워주지 않으면 계정을 생성할 수 없으므로 다 채워주세요.

왼쪽화면에서 처럼 로그인하고자 하는 계정 정보가 잘 생성되었는지 확인해 줍니다.


1.2 공유폴더 공유설정하기


공유하고자 하는 폴더를 선택해 줍니다. 제 경우에는 윈도우즈에서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인 Onedrive폴더 안의 ‘사진’폴더를 공유합니다.

그 이유는 다른 포스팅에서 좀 자세히 다루고 여기서는 맥북과 아이패드의 연동까지 고려해서 이 폴더를 공유폴더로 설정한다는 것만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왼쪽화면에서처럼 공유하고자 하는 폴더를 선택 후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왼쪽화면에서처럼 공유하고자 하는 폴더를 선택 후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액세스 권한 부여 (G)’에서 ‘특정 사용자’를 선택해 줍니다.


역시 맥북과 아이패드를 윈도우즈OS와 편리하게 연동하고 싶으신 분들은 이렇게 공유폴더를 연결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지금 못해두시더라도 나중에 다시 Onedrive를 셋업 한 후 추가로 폴더를 연결할 수 있으니 지금 당장 못한다 하더라도 걱정하실 건 업습니다.


왼쪽 스샷에서는 [1.1 맥북에서 접근할 공유계정 생성하기]에서 만들어둔 사용자계정을 선택하여 권한을 부여해 주는 화면입니다. 제가 위에서 만들어두었던 ‘haechi’를 선택해 주고 ‘추가’를 눌러주었습니다.

‘haechi’는 제가 만든 계정이므로 여러분은 여러분이 만든 계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왼쪽 화면에서 처럼 추가해 준 사용자 이름을 선택한 후 ‘사용 권한 수준’을 ‘읽기/쓰기’를 선택해 주었습니다. 맥북에서도 윈도우 폴더에 있는 파일을 수정해주고 싶으시다면 쓰기 권한도 부여해 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맥북에서 윈도우 공유폴더 접근설정하기


2.1 윈도우즈 접근 IP 확인하기


윈도우의 실행창(단축키는 ‘윈도우키+R’)을 열어 ‘cmd’를 입력하고 프롬프트창을 열어줍니다.

이 창에 ‘ipconfig’라고 입력하면 현재 사용하고 있는 윈도우 PC가 접속해 있는 공유기의 IP구성에 대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이 중에서 ‘IPv4 주소’를 맥북에서 접속할 때 사용할 것이기에 어딘가에 잘 적어두시기 바랍니다.


2.2 맥북에서 윈도우 공유폴더에 접근하기

맥북에서 윈도우에 폴더에 접근할 때는 ‘파인더(Finder)’를 사용합니다. 파인더의 메뉴 중 ‘이동 – 서버에 연결’을 클릭하여 아래와 같은 창을 열어줍니다.

위 오른쪽 창에서 연결할 서버 주소를 넣어주셔야 하는데요. ‘[2.1 윈도우즈 접근 IP 확인하기]’에서 알아두었던 IPv4 주소를 넣어줍니다. 이때 ‘+’을 사용하면 자주 사용하는 서버로 등록을 해놓고 다음에도 편하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이후 연결을 클릭하시면 ID(사용자이름)와 PW(패스워드)를 입력하는 창이 나옵니다. 이곳에는 윈도우즈에서 가족 계정을 만들었던 계정과 비밀번호를 입력하시고 윈도우즈 공유폴더에 접근하셔서 원하시는 작업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렇게만 해주시면 모두 다 성공하셨을거라 생각합니다. 축하드립니다.

오늘은 맥(MAC)과 윈도우즈(Windows)간의 폴더공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만나요~. Thanks for reading.